SSD MBR GPT 방식 속도 차이 선택은?

SSD MBR or GTP 차이 있다 없다?


ssd mbr gpt 차이


최근 PC업계에서는 SSD 소비량이 많아지면서 SSD에 관한 다양한 통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SSD의 가장 중요한 점은 속도 아닐까요? 저는 속도적인 장점을 위해 외장하드 조차도 SSD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외장하드로 사용하는 SSD에 대한 방식 중 MBR과 GPT 디스크방식의 속도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ssd mbr gpt 차이

SSD 외장하드로 이용하는 분은 많지 않겠지만 외장 케이스를 활용해서 USB 연결하면 MBR GPT 선택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 MBR, GPT 차이를 잘 몰라 순간 망설이게 됩니다.



1. SSD MBR GPT 차이 있을까?

두 방식의 차이는 있겠지만 사실 작동하는데 있어서 큰 속도차이는 없습니다.


 ssd mbr gpt 차이 ssd mbr gpt 차이


MBR: Master Boot Record - 구형 방식

GPT: GUID Partition Table - 신형 방식


두 방식을 사용자의 입장에서 살짝 테스트해봤습니다. 마스터부트레코드와 GUID파티션테이블의 복사속도는 얼마나 될지 궁금했거든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 예상대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기껏해봐야 5초 정도?



ssd mbr gpt 차이


2. 그저 인터페이스 차이일 뿐

SSD MBR, GPT 두 인터페이스 차이는 사용하는 디스크가 2TB 이상일 때 극명하게 판명됩니다. 


이 부분에서 GPT 디스크 방식의 장점은 2TB이상의 디스크 용량 인식과 4개 이상 디스크 분할기능이더군요. (MBR도 4개까지 되는지는 아직 확인을 안해봤습니다만.. 무튼 4개 이쪽 저쪽입니다.) 확장성의 차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GPT는 많은 확장성을 가진 반면 시스템에 따라 윈도우XP 32비트 시스템 하위에서는 인식 불가입니다. 대신 MBR은 잘 되지요.



ssd mbr gpt 차이


SSD MBR GPT 결론은?

두 설정 간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굳이 이리저리 골치아프게 생각하지 말고 평소에는 MBR로 하는게 좋겠네요.

언제 어디서 써야할지 모르니 말이죠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